쌓고 쌓다
[프로그래머스] 순위 자바(Java) 풀이 및 해설 본문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9191
풀이 방법
우선 경기 결과로 확실하게 순위를 알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.
사람이 N명일때
나를 이긴 사람들 수와 나에게 진 사람들의 수가 N-1일때, 나의 순위는 (나를 이긴 사람들 수 + 1)위 이다.
그런데 여기서 더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.
- 나를 이긴 사람들 (간접적으로 이긴 사람들이다.)
- 내가 진 사람들을 이긴 사람들 또한 나를 이긴 사람들이다.
- 내가 진 사람을 이겼다는것은 나를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.
- 나에게 진 사람들 (간접적으로 진 사람들이다.)
- 내가 이긴 사람에게 진 사람들 또한 나에게 진 사람들이다.
- 내가 이긴 사람에게 졌다는건 내가 이길 수 있는 상대이기 때문이다.
우선 주어진 결과들을 통해 내가 이긴 사람들과 내가 진사람들을 Set로 저장한다.
내가 간접적으로 이긴 사람들은
나에게 진사람들의 진 사람들을 타고타고 들어가면 된다.
내가 간접적으로 진 사람들은
나를 이긴 사람들의 이긴 사람들이다.
전체 코드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class Info {
Set<Integer> win; // 내가 이긴 사람들
Set<Integer> lose; // 내가 진 사람들
public Info() {
this.win = new HashSet<Integer>();
this.lose = new HashSet<Integer>();
}
}
public Set<Integer> findChildLoser(Set<Integer> childLoser, Info[] info, int i) {
for(Integer child : info[i].win) {
if (!childLoser.contains(child)) {
childLoser.add(child);
findChildLoser(childLoser, info, child);
}
}
return childLoser;
}
public Set<Integer> findParentWinner(Set<Integer> parentWinner, Info[] info, int i) {
for(Integer parent : info[i].lose) {
if (!parentWinner.contains(parent)) {
parentWinner.add(parent);
findParentWinner(parentWinner, info, parent);
}
}
return parentWinner;
}
public void update(Info[] info) {
// A와 B가 싸웠을때
// A가 이겼다면 B에게 진 사람들도 A가 이긴거랑 동일함.
for(int i=1; i<info.length; i++) {
// i에게 진 사람들 childLoser
Set<Integer> childLoser = new HashSet<Integer>();
findChildLoser(childLoser, info, i);
// i는 childLoser들도 이긴것이다.
for(Integer child : childLoser) {
info[i].win.add(child);
}
// i에게 이긴 사람들 parentWinner
Set<Integer> parentWinner = new HashSet<Integer>();
findParentWinner(parentWinner, info, i);
// i는 parentWinner에게도 진것이다.
for(Integer parent : parentWinner) {
info[i].lose.add(parent);
}
}
}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[] results) {
int answer = 0;
Info[] info = new Info[n+1];
for(int i=1; i<=n; i++) {
info[i] = new Info();
}
for(int i=0; i<results.length; i++) {
int winner = results[i][0];
int loser = results[i][1];
info[winner].win.add(loser);
info[loser].lose.add(winner);
}
update(info);
for(int i=1; i<=n; i++) {
System.out.println(info[i].win.size() + " " + info[i].lose.size());
if (info[i].win.size() + info[i].lose.size() == n-1)
answer++;
}
return answer;
}
}
+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 코드
다른 코드들을 보니 플로이드 와샬을 사용했다.
이 문제를 보고 플로이드 와샬을 사용할 생각을 하다니, 똑똑한 사람들은 많다.
방법은 다음과 같다.
나를 제외한 N-1명의 선수와의 경기 결과를 안다면 나의 순위를 알 수 있다.
내가 6명의 선수가 있을때 3승 2패로 N-1명의 선수 결과를 안다면
나의 순위는 3승했으니 4위인것을 알 수 있다.
전체 코드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[][] results) {
int answer = 0;
int graph[][] = new int[n+1][n+1];
for(int i=0; i<results.length; i++) {
graph[results[i][0]][results[i][1]] = 1;
graph[results[i][1]][results[i][0]] = -1;
}
for(int i=1; i<=n; i++) { // i 선수
for(int j=1; j<=n; j++) { // j 선수
for(int k=1; k<=n; k++) { // 거치는 k 선수
if (graph[i][k] == 1 && graph[k][j] == 1) {
// i가 k를 이기고, k가 j를 이긴다면
graph[i][j] = 1; // i는 j를 이기고
graph[j][i] = -1; // j는 i에게 진다.
}
if (graph[i][k] == -1 && graph[k][j] == -1) {
// i가 k에게 지고, k가 j에게 진다면
graph[i][j] = -1; // i는 j에게 진다.
graph[j][i] = 1; // j는 i에게 이긴다.
}
}
}
}
for(int i=1; i<=n ; i++) {
int count = 0;
for(int j=1; j<=n; j++) {
if (graph[i][j] != 0)
count++;
}
if (count == n-1)
answer++;
}
return answe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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