쌓고 쌓다
[백준] 트리의 높이와 너비 2250번 C++ 풀이 본문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50
전체 코드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pair<int, int> node[10001];
vector<int> v[10001];
int column[10001];
int parent[10001];
int col = 1;
int h = 1;
int mh = 1;
void inorder(int root)
{
mh = max(mh, h);
if (node[root].first != -1) {
h++;
inorder(node[root].first);
h--;
}
column[root] = col++;
v[h].push_back(col);
if (node[root].second != -1) {
h++;
inorder(node[root].second);
h--;
}
}
int rootFind()
{
int cur = 1;
while (parent[cur] != -1)
{
cur = parent[cur];
}
return cur;
}
int main(void)
{
int N = 0;
cin >> N;
fill(parent, parent + N + 1, -1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int n, left, right;
cin >> n >> left >> right;
node[n].first = left;
node[n].second = right;
if (left != -1)
parent[left] = n;
if (right != -1)
parent[right] = n;
}
int root = rootFind();
inorder(root);
int resLevel = 1;
int resWidth = 1;
for (int i = 1; i <= mh; i++)
{
sort(v[i].begin(), v[i].end());
if (!v[i].empty() && resWidth < v[i][v[i].size() - 1] - v[i][0] + 1)
{
resWidth = v[i][v[i].size() - 1] - v[i][0] + 1;
resLevel = i;
}
}
cout << resLevel << " " << resWidth;
}
변수
pair<int, int> node[10001];
vector<int> v[10001];
int column[10001];
int parent[10001];
int col = 1;
int h = 1;
int mh = 1;
pair<int,int> node[i] : 노드 번호 i의 left 노드의 번호와 right 번호를 저장 ( first(left), second(right) )
vector<int> v[h] : 높이가 h인 노드의 열번호(col)를 저장
column[i] : 노드 번호 i의 열번호(col)를 저장
parent[i] : 노드 번호 i의 부모 정보를 저장
int col = 1 : 현재 col 정보
int h = 1 : 현재 높이 정보
int mh : 트리의 최대 높이 정보를 저장
main함수
int N = 0;
cin >> N;
fill(parent, parent + N + 1, -1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int n, left, right;
cin >> n >> left >> right;
node[n].first = left;
node[n].second = right;
if (left != -1)
parent[left] = n;
if (right != -1)
parent[right] = n;
}
parent를 -1로 초기화 시키고
각 노드의 left와 right 그리고 부모의 정보를 저장해줍니다.
int root = rootFind();
inorder(root);
int root에 루트 노드의 번호를 담습니다.
inorder(중위 순회)를 통해서 col 정보와 노드들의 높이도 찾고, 각 높이별 col 정보도 저장할 겁니다.
int resLevel = 1;
int resWidth = 1;
for (int i = 1; i <= mh; i++)
{
sort(v[i].begin(), v[i].end());
if (!v[i].empty() && resWidth < v[i][v[i].size() - 1] - v[i][0] + 1)
{
resWidth = v[i][v[i].size() - 1] - v[i][0] + 1;
resLevel = i;
}
}
cout << resLevel << " " << resWidth;
일단 N이 1 이상으로 입력이 들어오므로 무조건 최소한 결과의 높이는 1이고 너비는 1입니다.
높이 1부터 최대 높이(mh)까지
각 높이 별로 최대 너비를 계산해 갱신해줍니다.
v[i]에는 높이가 i인 col들이 저장되어 있으니 이것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해
가장 큰 col과 가장 작은 col을 빼고 +1을해 너비를 구합니다.
만약 이 너비가 현재 결과 너비인 resWidth보다 크다면 갱신해줍니다.
i는 1부터 mh까지 갱신해 나가니 너비가 같다면 갱신이 안되니 번호가 작은 레벨을 기준으로 찾을 수 있지요.
rootFind() 함수
int rootFind()
{
int cur = 1;
while (parent[cur] != -1)
{
cur = parent[cur];
}
return cur;
}
N은 1이상이므로 노드 1은 무조건 존재한다.
이 노드를 기준으로 부모를 타고타고 올라가 루트를 찾을 수 있다.
중위순회 함수
void inorder(int root)
{
mh = max(mh, h);
if (node[root].first != -1) {
h++;
inorder(node[root].first);
h--;
}
column[root] = col++;
v[h].push_back(col);
if (node[root].second != -1) {
h++;
inorder(node[root].second);
h--;
}
}
현재 h가 mh보다 클 경우 갱신해준다.
현재 노드의 left가 -1이 아니라면 왼쪽 자식이 있으므로 들어간다.
이때 높이는 증가하므로 h++해준다.
그리고 함수를 빠져나올 땐 높이가 다시 원상 복귀되니 h--를 해주자.
그리고 노드의 column 정보는 잘 보면 중위 순회 탐색할 때 root가 된다.
그리고 이 column 정보는 높이가 h일 때 갱신된 거이니
v[h]에 col 정보를 넣어주자.
마지막으로 결괏값 출력
cout << resLevel << " " << resWidth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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